기업에서의 다이어트 챌린지 운영 방법 (1) - 기획편

기업에서 직원 건강 증진을 위해 다이어트 챌린지를 운영할 때, 성공적인 운영이 되기 위한 기획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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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n 19, 2025
기업에서의 다이어트 챌린지 운영 방법 (1) - 기획편

이전 블로그에서는 직원 건강 증진을 위한 기업 복지용 다이어트 챌린지 우수사례 5가지를 살펴봤습니다.

이번에는 기업 복지용 다이어트 챌린지를 운영할 때 목표 설정부터 예산 관리까지 막막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기업 다이어트 챌린지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기획 단계의 핵심 포인트들을 명확하게 짚어 드리겠습니다.


🎯 1. 목표(KPI) 설정하기

챌린지를 시작하기 전에 우선 목표를 명확히 설정해야 합니다. 목표의 우선순위에 따라 챌린지의 형태와 운영 방식이 완전히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① 직원 복지 만족도 향상

(대부분 기업이 가장 중요시하는 목표)

  • 복지 만족도를 높이려면 직원들이 실제 변화를 체감하고, 참여율과 완주율이 높아야 합니다.

  • 또한 챌린지를 통해 팀 내 긍정적인 분위기가 형성되는 것도 중요합니다.

  • 만족도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 참여 직원과 미참여 직원의 복지 만족도를 비교 (5점 척도)

    • 참여 직원에게 챌린지를 주변 미참여 직원에게 추천할지 물어보고, NPS(Net Promoter Score)로 측정 (0~10점 척도)

② 직원 질환 개선

(공장 등 특수 근로 환경에서 더 중요)

  • 공장 등 특수 근로 환경에서는 직원의 질환을 개선하는 것이 훨씬 중요합니다. 여기에 중점을 둔다면, 참여 직원당 보다 많은 리소스와 예산을 투입하는 게 필수입니다.

  • 이 경우 체중 뿐만 아니라, 혈당, 혈압, 혈중 지질농도(콜레스테롤) 등 구체적인 건강 지표들을 활용합니다. 챌린지 전후 건강검진을 통해 구체적인 건강 개선 지표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 2. 참가 규모 설정하기

다이어트 챌린지는 일반적으로 소규모로 가운영한 후 점차 규모를 확대하는 방식이 바람직합니다.

  • 별도의 솔루션 없이 운영할 경우, 운영 인력이 해야 할 일이 참가 인원에 비례하여 증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 가운영 때에는 운영 인력 1명당 20~30명으로 규모를 설정합니다.

  • 운영자가 해야 할 일:

    • 참가자 데이터 수집 및 정리

    • 다이어트 관련 교육 진행

    • 참가자들의 주기적 점검 및 피드백 제공

  • 반면, 런바디챌린지 같은 솔루션을 활용하면, 운영 인력 1명당 최대 5,000명까지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 모든 데이터 수집 및 관리를 자동화된 백오피스와 모바일 앱에서 처리하며, 참가자에게 식단 운동 관리 방법을 모바일 앱을 통해 알려주기 때문입니다. 관련해서는 아래 블로그에서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런바디챌린지에서의 식단 운동 관리 방법


🗓 3. 적절한 챌린지 기간 설정하기

챌린지의 기간 설정은 매우 중요합니다. 너무 짧으면 효과가 미미하고, 너무 길면 중도 이탈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 일반적으로 직원 만족도를 목표로 한다면, 8주를 가장 추천합니다.

  • 소수 인원을 대상으로 집중 관리하며 건강 변화(질환 개선)를 극대화할 경우에는 12주까지도 가능합니다.

  • 이와 관련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다이어트 챌린지 최적의 기간 설정법

  • 추가적으로 홍보 및 모집 기간을 최소 2주, 종료 후 마무리 및 시상 기간을 최소 1주 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 4. 예산 편성하기

챌린지 예산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① 홍보 비용

  • 포스터 디자인 및 인쇄 비용 (혹은 사내 온라인 홍보 비용 포함)

② 전문 인력 비용

  • 다이어트 가이드를 제공할 운동 트레이너, 영양사 등의 전문가 고용 비용

  • 필요에 따라 주 1회 방문 코칭 또는 상주 방식 중 선택 가능

③ 상품 비용

  • 참가자들의 참여와 동기부여를 높이기 위해 시상과 보상을 위한 상품 비용을 충분히 편성합니다.

  • 고가의 상품보다 작고 다양한 상품을 여러 개 마련하는 게 효과적입니다.

솔루션을 사용한다면 전문 인력 비용의 지출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전문 인력 비용의 예산을 상품 비용으로 돌린다면 훨씬 큰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5. 효과적인 시상 방법 설정하기

다이어트 챌린지의 성공은 시상 방식에 따라 크게 좌우됩니다.

  • 챌린지의 최종 시상은 소수 우수 참가자에게만 집중하는 것이 아닌, 최소 기준을 넘긴 다수에게도 소정의 상품을 지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또한, 몸이 많이 변한 사람에게만 시상하는 것이 아닌, 열심히 한 사람도 시상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챌린지를 운영하는 목표가 더 많은 직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건강하게 만드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 최종 시상 뿐 아니라 챌린지 기간 중간에도 매주 성실히 미션을 수행한 직원 중 몇 명을 추첨해 간단한 상품을 지급하면 참여율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시상 기준으로는 체중, 인바디 데이터, 건강 지표, 눈바디 투표 등을 활용할 수 있으며, 런바디챌린지의 경우 성별, 연령, 체형 등 개인 특성을 고려한 빅데이터 기반 개인 맞춤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시상 기준으로 정합니다.

  • 관련해서는 아래 블로그에서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다이어트 챌린지 중도 이탈 방지 방법
    👉 빅데이터 기반 다이어트 챌린지 목표 및 시상 기준 설정법


마무리하며

지금까지 다이어트 챌린지의 목표 설정부터 예산 편성까지 기획 단계에서 꼭 알아야 하는 핵심 사항을 정리했습니다. 체계적인 기획을 통해 성공적인 챌린지를 운영하고 직원들의 만족과 건강을 모두 챙겨보세요.

다음 글에서는 다이어트 챌린지의 구체적인 운영 방법에 대해 자세히 다룰 예정입니다.

추가적인 문의가 있으시면 언제든지 런바디챌린지와 상담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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